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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22기 :: 7-1. 콘텐츠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광고 디자인

[01. 광고디자인이란?]

 

#1. 광고디자인에 대한 폭넓은 시야와 소비자

 

소비자가 구매하는 활동까지 광고 (경험 중심)

주어진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

 

같은 제품/브랜드여도 매체를 다르게 하면 광고가 달라진다.

매체가 다양해지고 있다. 

 

"알리는" 것에 방점이 있다. 광고에 대해 폭넓은 관점을 가질 필요가 있다.

 

제품에 어울리는 패키징 - 제품의 특성을 잘 담아내야 한다.

 

- 모바일 광고 종류

1. 배너광고: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광고.

시간과 개발이 덜 들고, 영역을 많이 차지하지 않음.
기기화면의 110%가량 차지하는 광고가 대부분, 광고비 대비 많은 노출. 그러나 클릭률과 전환율 낮다. 

 

유/무료 어플 상 하단에 많이 들어간다. 

 

2. 인터스티셜 광고 (전면배너)

화면을 가득 채우는 광고. 앱 내 전환 포인트나 종료/시작에 위치함. 모바일 광고 중에 가장 큰 사이즈, 유저 주목도가 높다. 인터렉티브 요소를 가질 수 있고, 큰 사이즈는 스토리텔링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고 효과적일 수 있다. (배너보다 크기때문에 많은 스토리를 담을 수 있다는 장점)

 

3. 네이티브 광고

광고가 아닌 광고 - 광고인지 아닌지 혼돈을 줄 수 있는 광고 형식. 게시글 피드에 녹아들어간 광고 형식. 장점은 클릭율이 많을 수 있다. 그러나 광고임을 알게되면 반감을 줄 수 있고,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장단이 혼재한다.

 

4. 리워드형 광고.

광고를 노출시키고 광고에 대한 액션을 했을 때 보상을 주는 광고. ex. 캐시슬라이드. 여닫는 움직임에 따라 리워드를 준다. 단순히 리워드를 받는 것에 치중하기 때문에 클릭율이 줄어들 수 있고,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.

 

5. 보상형 비디오 광고.

영상 광고를 시청한 유저들이 광고에 대한 액션을 했을 때 인앱 보상을 제공하는 광고 형태. 이 어플을 사용할 때 필요한 코인, 쿠폰들을 비디오를 보면 주는 형태. 보상을 받는 것에만 집중하여 효율이 낮을 수 있다.

 

6.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.

리워드 제공 없음. 종료하고 나갈 확률 높다. 그러나 광고를 시청하고 반응한 유저는 충성도가 높을 수 있다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.

 

7. 인비디오 광고

일정시간 시청해야만 하는 광고형식. 유튜브 광고 같은거임

 

8. 플레이어블 광고 

전면으로 로딩되고, 유저가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형식. 게임을 했을 때 유도할 수 있는 광고

 

9. 다이내믹 리마켓팅 광고

내가 봤던 상품이 다른 사이트에 갔는데도 옆에 배너로 뜬다. 전환율이 높을 수 있다. 고객이 기존에 이미 봤던 제품이기 때문에. 

 

- 광고 구성요소

글을 설명해줄 수 있는 그림, 사진 - 일러스트레이션 

심볼마크: 브랜드마크, CI 등

로고타입: 회사명, 상품명 특징 있게 만든거

 

보더라인 - 장식선

 

모바일 배너의 종류

 

정해진 공간에 광고를 싣는다. 전환효과 높다.

 

 

 

#2. 광고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TIP

1. 다채로운 광고 이미지를 만들어라 - 색채가 다채롭다.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아야 하기 때문.

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90초 안의, 첫인상을 사로잡아야 함. 

2.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하라. - 클릭, 전환 d업

3.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줘라

4. 기억할만한 기호를 사용해라 (후킹!)

5. 10가지 특징 중 1가지에 집중하라. 어떤 제품을 신제품으로 내기 위해 딱 한 가지에 집중!해라.

좌측 - 해리포터 / 우측 - '분단'적 요소

 

6. 정리정돈을 잘 하자. 

7.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분리하고, 강조했다. 

 

8. 리듬감 (시각에도 리듬감이 있다)

 

9. 믹스앤매치. 반대의 것을 믹스매치. (대조되는 서체)

 

10. 포인트 컬러

 

11. 변형 - 폰트를 조금 바꿔서 문구에 힘을 더해주는 디자인을 해주는 느낌? 

 

요런거

 

12. 재질감 

 

 

#광고가 꼭꼭 가져야할 세가지 요소

- 잘 보여야 한다. 눈에 띄거나 노출이 많아야 한다.

- 제품 및 서비스를 정확히 전달해야 한다.

-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어야 한다.

 

 

일일 과제 5/19

 

1. 광고디자인 강의 듣고 스터디노트 작성

2. K팝, 발라드 노래 가사 중 인상 깊은 가사 2개 수집하고 짧게 이유 작성하기

3. 매력적인 광고 카피 중 인상깊은 카피 1개 수집 하고 짧게 이유 작성하기

 

1. K팝, 발라드 노래 가사 중 인상 깊은 가사 2개 수집하고 짧게 이유 작성하기

 

너는 매일마다 꾸고 싶은 꿈이야 (Downtown baby - BLOO) - '꿈'의 중의적 표현을 변형해서 새로운 카피를 작성해볼 수 있지 않을까? 하고 수집한 가사.

 

거짓말은 지쳤다, 웃는 내가 싫었다 (hug me tight - BLOO) - 사람들 앞에서 억지로 웃어보였던, 힘들었던 하루가 생각나는 가사이다. 

 

 

2. 매력적인 광고 카피 중 인상깊은 카피 1개 수집 하고 짧게 이유 작성하기

 

소란스러운 일상에서 벗어난 이 순간 / 바쁘게 지나가는 일상에 쉼표를. unplug with music, jack daniels (잭 다니엘스)  - 인스타그램 광고로 먼저 봤다. 육체적인 일에 열중하던 사람들, 시간이 흐르고 장면이 바뀌며 기타치며 도란도란 쉼을 즐기는 사람들과 한잔~ 하는 광고. 뮤지션으로 유명한 DPR IAN을 모델로 발탁, 찐하고 강한 느낌이 잭다니엘의 클래식함과 트렌디함을 모두 담았다고 생각한다.